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인정되는 공식 신분증 세가지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및 여권입니다. 이 중 특히 운전면허증의 경우 주민등록증보다 더욱 자주 신분증으로 사용되는 것을 목격할 수 있는데요, 본 글에서는 운전면허증 진위여부 조회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운전면허증 진위여부 확인 필요성
주민등록증 보다 운전면허증을 더 많은 사람들이 신분증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각자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아무래도 가장 큰 이유는 신분증 분실 시 재발급이 상대적으로 가장 빠르기 편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여권이나 주민등록증의 경우 구청 또는 동사무소를 통해 신청하더라도 최소 며칠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운전면허증의 경우 신청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예전에는 운전을 할 때 운전자가 법적으로 운전면허를 꼭 소지해야만 했기 때문에, 주민등록증과 함께 신분증을 2개나 지갑에 넣고 다니기보다는 운전면허증 1개만 소지한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빠르고 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의 이면에는 위조의 가능성도 늘 걱정해야하는데요, 이에 따라 신분증 확인이 필요한 거래나 계약 등을 진행하실 때는 안전하게 상대방의 운전면허증 진위여부 조회를 한 번 해보시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운전면허증 진위여부 조회 방법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하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를 활용하면 단 1분이면 무료로 운전면허증 진위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접속 후 면허증 진위여부 조회 항목으로 이동하면 위와 같은 입력창을 마주하게 됩니다.
여기서 각 칸에 성명, 생년월일, 운전면허번호 및 암호일련번호를 입력한 뒤 조회를 하면 곧바로 해당 운전면허증의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증 암호일련번호
암호일련번호는 운전면허증 위조 방지를 위해 숫자와 영문이 혼합된 형태의 6자리 문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전면허증 진위여부 조회를 위해 입력하는 암호일련번호가 어디에 적혀 있는지 몰라 당황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해당 일련번호는 위 사진과 같이 운전면허증 우하단 발급기관 직인 바로 위에 6자리 문자로 적혀있습니다.